대표소개

최은영

교육학 박사/에듀앤서 대표

경력

現)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강의초빙교수
現) 동국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現)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現)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現)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강사
前)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前)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前)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前)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前) 성균관대학교 사교육혁신 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저서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공저, 학지사 2022)

학술논문

Shin, N., Choi, E., & Chang, S. (2024). Students’ attitudes towards an AI-based interview for university admissions: Scale development and intervention effect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1-22.
박종효, 최은영(2024.02). 클래스넷을 활용한 또래생태 및 학급규범 개선: 학생의 학업 열의와 사회적 행동. 교육학연구, 62(1), 155-186.
윤영, 최은영*(2021. 12). 중학생의 분노표현 유형에 따른 생활관리역량의 차이. 교육학연구, 59(8), 85-111.
#한국청소년학회 제9차 우수논문상(우수상)
최은영, 김정희, 최희선(2021.11).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성적 자기주장 간의 관계에서 거절민감성과 단절 및 거절도식의 매개효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8(11), 203-234.
윤영, 최은영*(2021.06).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정신건강 유형에 따른 생활시간 활용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35(2), 319-342.
최은영, 윤영(2021.04). 중학생의 부모지원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전략의 매개효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9(2), 281-307.
최은영, 윤영(2021.03). 중학생의 사회적 관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그릿과 학업열의의 매개효과와 성별의 조절효과. 교육심리연구, 35(1), 121-148.
최은영, 박종효(2020.12). 초등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와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34(4), 729-747.
최은영, 박종효(2020. 09). 초등학생의 지각된 인기와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성취목표와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교육심리연구, 34(3), 543-561.
최은영(2020. 08). 초등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 유형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와 또래지위 및 공격성과의 관련성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7(2), 145-163.
신나민, 최은영*(2020. 08). 대학생의 스마트미디어 사용, SNS 피로감, 학업지연 행동과 학습몰입에 있어서 성차 및 성별 조절효과.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5(4), 549-559.
최은영, 박종효(2020.06). 또래지위와 학교참여 간의 관계에서 학급특성의 조절효과. 교육학연구, 58(2), 223-254.
최은영, 신나민(2020.06). SNS 피로감이 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5(3), 373-382.
최은영(2020.05). 중학생의 사회적 관계와 스마트폰 의존도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자아존종감의 매개효과 :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7(5), 433-459.
김진구, 박종효, 문경숙, 홍경화, 안해정, 최은영(2020.03). 지각된 인기가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 규범과 또래관계 집중화도의 조절효과. 한국초등교육, 31(1), 19-33.
최은영, 박종효(2019.09). 또래지위와 학업성취도 관계에서 학교참여의 매개효과와 학교급 차이. 교육심리연구, 33(3). 341-369.
문경숙, 박종효, 안해정, 최지영, 홍경화, 김진구, 최은영(2018.12). 초등학생의 공격성 유형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 및 심리사회적 특성 탐색. 한국교육, 45(4). 35-59.
최지영, 문경숙, 안해정, 홍경화, 김진구, 최은영, 박종효(2018.09). 자기보고와 또래지명을 활용한 공격성 수준별 유형의 학교적응과 심리적 특성 탐색.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3). 29-51.
Kyungwha Hong, Kyoung-Suk Moon, Jiyoung Choi, Hai-Jeong Ahn, Jingu Kim, Eunyoung Choi, Jonghyo Park (2018.04). Understanding the Teacher`s Self-efficacy and Middle School Classroom Social Dynamic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33, 59-92.
박종효, 최은영(2017.11).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한 청소년의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의 발달 유형화와 전통적 괴롭힘과의 관련성 탐색. 열린교육연구, 25(4). 217-242.
박종효, 문경숙, 안해정, 최지영, 홍경화, 김진구, 최은영(2017.09). 사회연결망분석에 기초한 웹 기반 클래스넷(ClassNet)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과학연구, 48(3). 107-137.
박종효, 최은영, 김수경(2016.06). 소년원 여자 청소년의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과 내재화 문제행동 간의 관련성 탐색. 교육심리연구, 30(2). 295-314.

프로젝트 참여

2024.05.08.- 2024.09.30.(푸른나무재단)
친사회적 역량 기반 푸른코끼리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의 효과성 검증: 혼합 및 다층분석 연구 공동연구원
2024.06.20.- 2024.08.30.(한국교육개발원)
직업계고 학과 통계청 한국표준교육분류 매핑 용역 공동연구원
2024.03.28.- 2024.06.30.(경기도교육청)
학교폭력 제로센터 조직 구성 및 합리적 운영 방안 연구 공동연구원
2023.11.01.- 2024.01.31.(푸른나무재단)
학교폭력 제로센터 지원단 역량분석, 위촉기준 마련 및 컨설팅 지표 개발 공동연구원
2023.09.01.- 2024.08.31.(한국연구재단)
저소득층 청소년의 자기주도학습 역량 유형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 및 심리사회적 특성 탐색 책임연구원
2023.08.28.- 2023.12.27.(푸른나무재단)
친사회역량 기반 푸른코끼리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의 효과성 검증: 실험설계 연구모형 적용 공동연구원
2023.06.05.- 2023.08.05.(한국교육개발원)
직업계고 학과 통계청 한국표준교육분류 매핑 공동연구원
2022.08.16.- 2022.12.15.(푸른나무재단)
푸른코끼리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의 효과성 분석 및 고도화 방안 연구 공동연구원
2021.07.22.- 2021.12.15.(푸른나무재단)
사이버폭력 검사도구의 타당화 연구 공동연구원
2021.03.01.- 2021.05.31.(한국교육개발원)
직업계고학과 통계청 한국표준교육분류 매핑 공동연구원
2020.09.01.- 2021.08.31.(한국연구재단)
학급 내 사회적 환경이 학생의 사회적 및 학업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B유형) 연구책임자
2020.04.27.- 2020.12.17.(푸른나무재단)
사이버폭력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공동연구원
2020.04.28.- 2021.02.28.(교육부)
교육 형평성 지표 개발 공동연구원
2019.12.01. – 2020.11.30. (한국연구재단)
사회적 성취목표와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또래지위와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2019시간강사연구지원사업) 연구책임자
2018.05.25. – 2018.11.10.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세계시민교육 및 지속가능발전목표 4.7 지표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연구보조원
2017.11.01. – 2018.10.31. (한국연구재단)
(3차)웹기반‘클래스넷(ClassNet)’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개입의 효과성 분석 연구 연구보조원
2017.06.01. – 2017.12.15. (통계개발원)
사회통계 프레임워크 작성 및 국가주요지표 체계 영역별 진단 연구 III: 교육·훈련, 문화·여가, 사회통합 연구보조원
2016.11.01. – 2017.10.31.(한국연구재단)
(2차)웹기반‘클래스넷(ClassNet)’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개입의 효과성 분석 연구 연구보조원
2016.11.01. – 2016.12.15. (통계청)
교육분류 DB연계 마스터자료 구축 연구보조원
2015.11.01. – 2016.10.31.(한국연구재단)
(1차)웹기반‘클래스넷(ClassNet)’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개입의 효과성분석 연구 연구보조원
2015.05.27. – 2015.10.27. (통계청)
통계청 한국교육분류(영역) 개정 연구 연구보조원
2015.05.15. – 2015.07.31.(한국교육개발원)
2015년 상반기 심화 어울림프로그램(의사소통) 개발 연구보조원
2014.10.29. – 2014.12.12. (한국교육개발원)
2014년 하반기 심화 어울림프로그램(갈등해결) 개발 연구보조원